티스토리 뷰

지식창고

1회용 마스크 재사용 총정리

야생자연인 2020. 3. 2. 13:10

식약처나 마스크 제조사는 마스크를 재사용하면 절대 안된다라고 꾿꾿하게 주장하다가 결국 마스크 대란에 식약처도 손들도 마스크 1~2정도는 재사용해도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럼 마스크를 어떻게 재사용하는가가 관건인데...

이건 인터넷에 검증되지 않은 수많은 방법들이 있는데 가장 타당하며 일리있는 방법들 몇개를 소개할까한다.

1.에탄올을 뿌려 재사용

에탄올은 에틸알코올이라고도하며 무색의 가연성 화합물로 알코올의 한종류이기도하고 술의 주 성분이기도 하다.

증기는 폭발성이고 이것을 이용해서 일부 내연기관에서 연료로 사용되기도 하고 알코올성 음료 산업의 기반이기도하고 공업적으로 여러 공정에 개입되며 용매 소독제 연료등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에탄올은 이렇게 여러곳에 사용되지만 우리가 에탄올에서 특히 유심이 봐야 되는건 소독제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병원에서 병균 소독할때도 에탄올이 사용되고 주방이나 기타 청소할때도 에탄올이 사용된다. 그만큼 살균 소독에 좋다는 것이다.

마스크가 변형 파괴되지 않는 상태에서 마스크에 묻어있는 기타 세균을 사멸시킬에 에탄올은 충분한 효과를 발휘할수 있다. 식약처나 마스크 생산 업체에서는 에탄올을 마스크에 뿌리면 필터가 망가지거나 정전기 기능이 없어진다고 하는데... 이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 에탄올이 무슨 작용을 해서 필터를 망가지게 한다는건지? 식약처나 마스크 업체에서는 안되는 이유도 밝히지 않고 무조건 안된다라고 말하는데 나의 입장은 마스크를 재사용하면 마스크 판매율이 떨어지니 마스크 판매를 많이 팔기위해서 그냥 안된다라고 말하는것 같다. 아니면 안되는 정확한 이유를 밝혀주길 바란다.

2.마스크를 세탁해서 재사용

아마 이 방법이 마스크 재사용 방법 중에서 가장 안 좋은 방법인것 같다. 마스크를 세탁 한다는건 비누나 기타 세제로 빤다는 것인데... 세제는 그렇다치고 마스크를 깨끗하게 한다고 문질러 빨면 분명히 마스크 필터가 망가질 것이고 마스크의 정전기 기능이나 기타 기능이 망가질 것이므로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을것 같다.

3.전자레이지나 다리미로 열을 가해 재사용

이건 세탁 다음으로 좋지 않은 방법 같다. 물론 열이 닿으면 균은 소멸한다. 하지만 열로 인해서 필터가 눌러 붙거나 늘어나거나 내부적으로 변형이 온다던지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으므로 이 방법도 크게 신뢰가 가지 않는다.

4.마스크를 삶아서 재사용

이 방법은 나름 괜찮은 방법이다. 우리가 아주 예전부터 행주나 아기가 사용하는 용품등 위생이 철저히 요구될때 항상 사용하던 매우 검증된 방법이다. 다만 주의할건 끓는물에 원형그대로 넣어서 휘젓지말고 모양 그대로 넣어서 너무 오래 삶지 말고 1~2분 내로 균이 죽을 정도만 삶은 후 건져내서 원형 그대로 잘 말려서 사용하면 아마 80% 이상의 효과를 볼수 있을것이다.

5.스팀으로 쪄서 재사용

이 방법은 재사용 방법 중에서 단연 최고의 방법이다. 스팀으로 쪄서 균을 사멸시키는 방법은 이미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수술기구나 수술시 사용되는 천 기타 물건을 소독할때 무조건 이 방법을 사용한다. 그 만큼 이 방법은 검증된 최고의 방법이다. 다만 가정에서 고압스팀기가 없으니 일반 찜기를 사용해서 마스크를 소독하는 것도 번거롭고 스팀 찜기나 아니면 기타 찜기가 있어야 이 방법을 사용할수 있는데 이건 특별한 기구가 필요하니... 그래도 소독 및 원형 보존에 가장 효과적이고 검증된 방법이다.

6.바람이 통하는 곳에 말려서 재사용

이 방법은 가장 간단하면서 효율면에서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 방법이다. 다만 최고의 효율을 기대하려면 마스크를 여러개 돌려서 사용해야 된다. 하나를 오래 사용하는것이 아니고 적어도 두세개 이상으로 마스크가 입김으로 축축해 졌다 싶으면 바로 벗어서 원형그대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완전히 마를때까지 잘 말린 후 다시 재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돌려쓸 마스크가 여러개 일수록 자주 돌려 쓰면 마스크가 파손되지 않는 이상 오래 사용할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한개의 마스크를 최소 3~4번까지 재사용 할수 있게 된다.

조만간 식약처에서 마스크 재사용 방법에 대해서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하니 어떤 소리를 할지 매우 기대가 된다.

그럼 모두 마스크 재사용을 최대화해서 코로나를 물리칩시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